세상은 점점 더 좁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시대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이 바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디자이너인데요. 3D 모델링 기술을 응용해서 콘텐츠를 만드는 직업입니다. 게임, 교육, 의료,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 자격증, 연봉 등 기본 정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필요한 기술, 자격증
3D 그래픽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기술은 필수입니다. 더불어 고객이 어떻게 하면 편안하고 즐겁게 콘텐츠를 누릴 수 있을지 생각할 수 있는 UI/UX 디자인 지식도 알아야 합니다.
- 3D 모델링, 디자인 기술 능력 : 블렌더, 마야, 3DS 맥스, 시네마4D 같은 3D 툴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 게임 엔진 활용 능력 : 유니티,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서 VR/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래밍의 기본 지식 : 파이썬, 자바 스크립트, C# 언어
- UI/UX 디자인 : 피그마
- AR/VR 기술 장치 이해 능력 : 메타 퀘스트, HTC 바이브, 마이크로 소프트 홀로렌즈 등
국제적인 자격증은 다양하게 있지만, 아직 국내에선 생소한 직업군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3D 툴을 이용해서 만든 작업물들을 모은 포트폴리오 구성을 추천합니다.
연봉과 전망
한국 신입 디자이너의 경우는 연봉이 4000만원에서 시작해서 6000만원 정도 상승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미국이나 해외에선 가상현실/증강현실에 대한 중요도가 이미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1억 2천에서 2억 가까이 고액 연봉을 기대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미래 산업에서 메타버스, 가상시대는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증강현실 디자이너는 고객에게 감동을 받는 서비스와 제품을 만드는 직업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직업군이기 때문에 전망이 아주 밝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